소박하고, 간결한 일상

강아지 어금니, 송곳니 발치하고 왔어요 본문

별이 이야기/노견 별이의 투병일기

강아지 어금니, 송곳니 발치하고 왔어요

함스타 2020. 8. 27. 10:30
728x90

 


<별이이야기,별이 투병일기>

노견 치아관리 방법

강아지 어금니, 송곳니 발치하고 왔어요


안녕하세요 함스타에요 

지난주 별이는 방광결석 수술과 발치 수술을 받았어요

두 번의 마취보단 한 번의 마취가 더 나을 거라고 판단했고 방광결석 수술이 긴 시간을 필요로 하는 수술이 아니기 때문에 같이 진행하게 되었어요 

수술시간은 3시간, 방광결석 1시간+치과 수술 2시간이 걸렸고 다행히 마취에서 깨어날 때 별문제가 없었고 입원하면서도 특별한 문제를 일으키진 않아서 (평소에 짖지 않는 아이인데, 엄청 짖었다고 하네요.. ㅜㅜ)5일 입원 예상했는데 하루 일찍 퇴원했어요 

 

내가 생각하는 강아지 치아 관리법
★★★★★ 칫솔질 양치
★★★ 거즈 양치
★ 치석제거 껌 급여

강아지 치아관리는 양치질하는 게 제일 중요해요 절/대/로 치석제거 껌으로 관리할 순 없더라고요 

저희 별이는 매일 두 번씩 양치질을 시켜줬는데도 불구하고 치석이 꼈고 부족한 칫솔질은 치석제거 껌으로 관리해 주면 되겠다 싶었는데 그냥 맛있는 간식일 뿐, 껌은 절대로 치석제거에 도움이 되지 않아요 (그동안 껌 급여로 관리를 하고 있다고 생각했던 제 자신이 후회스러워요)

 

별이가 사용하는 치주염 연고, 치약(엄청 비쌈.. ㅜㅜ)

치석이 생기면 셀프스케일러로 치석제거가 가능하지만 치석이 쌓이기 시작한 초기에나 가능하지 치석이 두껍게 자리 잡혔다면 마취 후 스케일링을 해야 해요 

무마취 스케일링을 하는 병원도 있으니 한번 알아보셔도 좋고요 :-D (서울 청담)

 

별이는 워낙 잇몸도 좋지 않고, 치석도 쌓여있고, 게다가 이제는 통증까지 느끼는 것 같아서 발치 상담을 했고 수의사가 이를 건드리지도 못하게 해서.. 엄청 아파하는 것 같다며 발치를 하는 게 좋겠다고 하시더라고요 

발치 개수는 치과방사선촬영을 해봐야 알 수 있고, 치과 방사선촬영은 마취 후에 가능하다고 하셨어요 

이제는 볼 수 없는 앞니들..

강아지 발치 수술은 굉장히 비싸요 앞니 같은 경우엔 뿌리가 깊지 않아서 가격이 저렴하지만 송곳니와 어금니는 굉장히 비싼 편이에요 

 

또한 하악 송곳니, 어금니 발치 시 상대적으로 약한 하악 턱뼈가 골절될 수 있으나 신부전을 앓고 있거나 평소에 골절이 쉬운 아이들을 제외하곤 자주 일어나는 일은 아니라고 해요 하지만 100퍼센트 불가능하진 않다 라고 이야기하더라고요 

 

아시다시피 별이는 13살이고 마취에 대한 부담이 있었지만 2주 동안 병원엘 다니며 여러 가지 검사도 하고 체크도 하고 더 이상 미루고 싶지 않아 수술을 감행했어요 

치주염에 대해 쉽게 생각하고 진통제+항생제 만 급여하면서 치료를 하지 않을 때 생길 수 있는 질병은 치주염 때문에 고름이 터져 입 밖으로 고름이 새어 나오거나 염증이 눈 밑으로 퍼져 고름이 생기거나 염증들이 몸속으로 돌아다니며 다른 곳에 염증을 일으키거나 턱뼈가 삭거나.. 등등의 끔찍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어요 

 

그러니 꼭 양치 잘 시켜주시고 저처럼 치석 껌 믿지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치약이 거기서 거기지라며 저렴한 치약 사다가 양치질을 시켜줘서 별이 치아가 약해진 건가 싶은 별의별 생각이 다 들더라고요 

방광결석 수술비는 120만 원 정도 들었고, 입원비+치과 수술비는 약 330만 원 정도 들었어요

 

수술 전 검사 비용으로 벌써 80만원정도 결제했고 이번 별이 건강해지기 프로젝트의 총 금액은 530만 원이에요

수술전검사☞ 쿠싱검사+복부초음파+복부엑스레이+치과엑스레이+혈액검사3회+조제약+진료비

수술후검사☞심장초음파+결석성분분석

 

어금니 발치는 개당 22만 원, 송곳니 발치는 개당 33만 원, 앞니 발치는 개당 1만 1천 원이에요 

별이는 19개의 치아를 발치했고 지금 남아있는 치아는 어금니+상악 송곳니에요 ........ ㅜㅜ

 

그나마 10% 할인을 좀 받아서 저 정도 금액이었고 아마 할인을 받지 않았더라면? 더 나왔겠죠? 

 

입원장에서의 별이

다행히 강아지들은 전부 발치를 해도 식사를 하는 데는 별문제가 없고, 별 이도 수술하고 다음날부터 별 무리 없이 밥을 잘 먹더라고요 (입원장에서도 계속 밥그릇만 쳐다보고 있었다고... ㅋㅋㅋㅋ)

 

발치 후에 생기는 통증때문에 별이는 아래턱을 덜덜 떨고 입안이 불편한지 계속 혀를 날름날름 거리고 있어서 다른 강아지들은 어떤지 검색해보니 최소 2주~최대한 달 까지는 아래턱을 덜덜 떠는 증상이 있을 수 있다고 하네요 

 

그래도 어제부터 이 집에 이사 와서 한 번을 안 하던 터 그 놀이도 하려고 하고, 여기저기 뛰어다니며 아빠랑 노는 걸 보니 정말 많이 괜찮아졌구나 싶어요 앞으로 더 건강하게 오래오래 대학 졸업할 때까지 같이 살아보자꾸나 별이야 :D 

 

★★★꼭꼭 기억해 주세요

치석제거 껌으론 치석이 제거되기 어려워요 매일 양치질 하루에 한 번씩 시켜주세요 혹시나 아이가 치아 통증이 있는 것 같다면 바로 병원으로 내원하셔서 의사와 상담하세요 괜찮겠지 싶다가 더 심해지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