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박하고, 간결한 일상

나의 미니멀라이프, 케미컬프리 편 본문

공부하는중/제로웨이스트&미니멀라이프

나의 미니멀라이프, 케미컬프리 편

함스타 2020. 5. 19. 12:00
728x90

 


<미니멀라이프>

내가 선택한 케미컬프리 제품들

나의 미니멀라이프, 케미컬프리 제품



케미컬프리


라는 단어를 들어보셨나요?

화학(케미컬) 성분을 피해 자연에서 나는 물질로만 

만들어진 제품들을 소개할 때 사용되는 단어에요

 

케미컬프리 제품들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케미컬프리 제품들만 구입하니
자연스레 사용할 제품들도 간소화되고
미니멀라이프에 한걸음 더 다가갈 수 있었어요 

 

기술의 발전의 순기능으론
생필품들은 점점 간소화되고, 편리해졌고

역기능으론
다양한 화학제품들 속에서 살고 있다는 거예요 

우리는 정말 다양한 화학제품들 속에서 살고 있고,

사실상 이것들을 배제하면서 살기란
정말.. 어려운 일이에요

 

어떤 화학제품이 우리 몸에
당장 어떻게 작용이 되는지는 알 수 없지만,

화학제품이 내 몸속에 쌓이고 쌓이다 보면

분명 좋지 않은 작용을 할 거라는 건..

우리 모두 알고 있는 사실이죠 ㅜㅜ 

 

저는 저의 최대 관심사인
웰-에이징(건강하게 나이 드는 법) 생활을 하기 위해

케미컬프리 제품들을 구매하고 사용하고 착용하고 있어요

 

오늘은 그 제품들을 소개해보려고 해요 

 

 

**구매예정인 제품도 있고,
구매해서 사용하고 있는 제품도 있어요 

 

첫/번/째 

생분해 고무장갑, 천연 수세미

 

 

 

 

 

고무는, 천연고무(천연 라텍스) 와 합성고무(합성 라텍스)로 나뉘게 되고 

고무나무에서 추출한 고무 유액으로 만든 건 천연고무, 화학적으로 합성된 고무나 수지를 포함한 것이 합성고무에요

제가 사용하고 있는 고무장갑은 천연 라텍스로 만든 제품이고 폐기 후 빠르게 생분해되는 장점을 갖고 있어요 

 

 

 

고무장갑과 함께 사용하고 있는 천연 수세미!

저는 열매 '수세미'를 껍질을 벗겨 말린 후 가공한 제품을 사용하고 있어요 

통으로 된 천연 수세미를 구매해 제가 원하는 길이로 잘라서 사용하고 있는데, 너무 좋아요!

아크릴 수세미, 플라스틱 수세미를 쓸 이유가 전혀 없더라고요

기름기도 싹 제거되고, 미세 플라스틱도 발생되지 않으니 정말 추천하는 제품이에요 

 

두/번/째 

식물성기름으로 만든 세탁비누

 

 

시중에는 정말 다양한 제품의 비누들이 출시되어 있지만 제가 선택한 제품은 식물성기름+EM 발효액+수산화나트륨으로 만든 심플한 비누에요

이 비누엔 그 흔한 합성향료 같은 화학성분들이 포함되어 있지 않고 수산화나트륨만 포함되어 있는 제품이에요

사실 비누를 만드는 데는 기름+수산화나트륨 만 있으면 되고 그 이외에 화학성분들은 편의를 위해 추가되는 제품일 뿐 저 두 성분만으로도 충분히 좋은 비누를 만들 수 있어요 

 

세/번/째 

밤부 원단으로 만든 속옷

 

 

 

 

 

밤부 원단은 대나무로 만든 기능성 원단이에요

일반 다른 원단들처럼 플라스틱으로 만든 원단이 아닌 밤부 원단은 화학성분 없는 식물성 원단입니다

물론 이 속옷에는 밤부원단(뱀부원단) 80% 나일론 13% 폴리우레탄 7%로 완전한 케미컬프리 제품은 아니지만 확실히 일반 플라스틱 원단(폴리~로 시작하는 모든 원단) 들에 비해선 화학성분이 적은 제품이에요

 

밤부 원단은 통기성이 좋고, 원단이 부드러워서 속옷으로 입기에 너무 좋더라고요

 

이건 제가 인스타 광고를 보고 구매한 제품인데 정말 마음에 드는 제품이라 소개해보아요 ㅎㅎ

두께감이 있어 한 여름에는 착용하기 힘들 것 같지만 (관련해서 제조업체에 더 얇은 원단으로 만든 제품은 없냐고 문의했는데, 통기성이 좋아서 한여름에도 착용하기 편하다고 답변 들었어요...... 근데 전 덥더라고요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지금 같은 24도 내외 정도의 날씨에선 착용하기 편했어요 

 

브라렛을 구매할까 이런 스포츠형 브라를 구매할까 고민했는데, 화학성분이 적고 식물성 원단으로 만든 제품이라 선택하게 되었어요 비건 분들에게 추천하는 속옷이에요 :-D

 

네/번/째 

유해 성분 없는 치약

 

 

 

제가 사용하고 있는 치약은 암앤해머 컴플리트 치약이에요 

원래는 페리오 치약을 쓰고 있었는데, 입 주변의 나는 뾰루지들의 원인이 치약일 수도(?) 있다는 이야기를 듣고 페리오 치약에서 암앤해머 컴플리트 케어 제품으로 갈아탔어요

하지만, 추천하는 치약은 절/대/ 아니에요

인터넷에서 암앤해머 컴플리트 케어 치약 구매 후 튜브 하나를 다 쓰고 난 후 성분표를 보니 

'라우릴 황산나트륨' 이 포함된 제품이더라고요.......

라우릴 황산나트륨은 화학계면활성제인데, 이 성분을 장기간 사용 시 구내염을 일으킬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는 화학성분이라고 하더라고요 

 

게다가 혀의 미뢰를 손상시켜 혀의 감각을 둔화시킬 수 있다고.. 제가 이 치약을 사용하고 난 후 혀가 얼얼할 정도로 혀에 불편함을 느꼈는데

그게 라우릴 황산나트륨 때문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에 급히 다른 제품을 알아봤어요

 

 

 

제가 구입할 제품은 한살림에서 나온 '물사랑 치약'이에요

라우릴황산나트륨 뿐만아니라 PEG, 파라벤, 타르, 불소, 사카린, 인공향, 설페이트류 계면활성제가 들어가지 않은 제품이고 불소 대신 염화나트륨(소금)을 사용한 안전한 치약이에요 

 

아깝지만.. 암앤해머 컴플리트 케어 치약은 폐기하고 이 제품으로 갈아타야겠어요 ㅜㅜ!!!

 

다섯/번/째 

발암물질 무첨가 가루 세탁세제

 

세탁세제에는 대표적으로 합성계면활성제, 형광증백제, 방부제, 인공색소, 벤조 에이 피렌 등등 다양한 화학성분들이 첨가가 되어있어요

 

잔류세제가 걱정이 되어 항상 액체세제를 사용해왔는데, 가루 제품을 액상화하면서 더 많은 화학성분들이 첨가가 된다는 이야기를 듣고 정말... 충격적이었어요 

 

그래서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계시는 '소프넛' 을 사용해보려고 유기농 소프너트 최저가 쇼핑몰도 미리 알아보고 소프넛 침지 시킬 공병도 준비해놓고 지금 사용하고 있는 세제를 다 사용하면 바로 바꿔야지 했는데,

우연히 알게 된 '강청 비누'라는 브랜드에서 화학성분이 적고 친환경적인 세제를 알게 되어 소프너트는 잠시 뒤로 미루기로 했어요 ㅎㅎㅎ

 

아직 사용해보지 못해서 세척력이나 실제 사용 후기를 작성하진 못했지만, 리뷰도 괜찮고 이 브랜드 자체가 은근 입소문 난 브랜드 더라고요 

 

지금 사용하고 있는 세탁세제 다 소비하고 세탁세제 리뷰 다시 준비해볼게요 :-D

 

 

완벽한 케미컬프리 제품을 찾기란 정말 어렵지만,
위험한 몇 개의 독성물질이 첨가되지 않는
제품을 찾는 건
생각보다 어렵지 않았어요 

 

완전히 피할 순 없지만

피할 수 있는 만큼 피해 보는 게 

내 몸을 생각하고, 환경을 생각하는 일이 아닐까 싶어요 

 

저도 아직 걸음마 단계라서 케미컬프리 제품의 개수가 많진 않지만 이것도 점점 쌓이다 보면 화학성분 적은 제 삶을 꾸려나갈 수 있을 것 같아요 

 

우리 모두, 건강한 삶을 위해
한걸음 더 노력해봐요 :-D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