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박하고, 간결한 일상

지구를 생각하며 실천하는 전기요금 아끼는 꿀팁 본문

공부하는중/제로웨이스트&미니멀라이프

지구를 생각하며 실천하는 전기요금 아끼는 꿀팁

함스타 2020. 4. 29. 10:00
728x90

<아껴서생활하기>

지구의날 소등행사 참여하기

지구를 생각하며 꾸준히 실천하는

전기요금 아끼는 꿀팁


 

안녕하세요 함스타에요 :D

4월 22일은 미국에서 시작된 민간운동인

'지구의 날' 이였어요 

 

매년 지구의날엔 오후8시부터 10분간

소등 행사를 진행하고 있고

저도 매년 거창하진 않지만

집에서 소소하게 참여해보는 연례행사 중 하나에요

 

 

 

올해 4월 22일에는 늑장을 부리며 국을 끓이던 중

8시를 맞이했고 

집 안에 있는 모든 등을 소등하고

조리등만 켜놓고 요리를 마무리했답니다

(조리등만 켜놓고 음식을 하는데 꽤 분위기 있더라구요ㅎㅎ)

 

지구의 날 10분간 소등행사로 우리가 얻을 수 있는 효과는

4만1189kwh의 전력과 20.3톤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축할 수 있고, 

또 전국 1600만 가구가 5분 동안 동시에 전등을 끄면 

지구온난화의 주범인 이산화탄소 발생량도 12만3189kg 줄이고, 

26만6471Kwh의 전력 소비를 줄여 약 1억 원 정도를 절약하는 효과가 있어요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일상생활이 변화되어

공장 가동이 중단되고, 자동차 운행 횟수가 줄어들면서

우리의 편리함에 가려진 환경 오염들이 

빠른속도로 회복되고 있는걸 볼 수 있어요

 

우리가 생각하는것보다 

자연(지구)의 재생속도는 빠르고, 

우리가 지구를 오염시키는 속도도 

빠르다는걸 가감없이 보여주는 예 라고 생각해요

 

지구의날 소등행사에 참여하며

나는 얼마나 전기를 아끼면서 살고있는지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어요

 

서울시 기준 전력소비량

 

이미지출처- https://www.news1.kr/articles/?1318780

 

 

우리집 전력 소비량

 

 

2인가족 기준으로 312kWh 이고 (2013년 기준이니 지금은 더 많이 소비되고 있을거에요)

저희집 20년 4월 소비량은 140kWH 에요

그래서 평균 전기요금은 13,000원 정도 나온답니다

 

잘 아끼며 생활하는것같아 뿌듯한마음에

 

제가 평소에 실천하고 있는 전기요금 꿀팁에 대해 

소개해보려고 해요 


  첫/번/째    

전기 밥솥 '보온'기능 사용하지 않기

 

 

 

저는 자취할때부터 사용중인

쿠쿠 6인용 밥솥을 사용하고 있어요

벌써 6년정도 사용한 밥솥이네요 ㅎㅎ

 

 

 

 

저는 현미밥을 한 후 이렇게 바로 유리그릇에 담아

한 김 식힌 후 밥을 냉동실에 보관하고 있어요

 

하루에 2인/2끼 씩 먹는다고 치면

3일분 정도 되는 양이지만

밥솥에 있는 보온기능을 사용하지 않고

소분해서 보관하는 이유는 바로

 

열을 이용하는 제품의 전기사용량이 높기 때문이에요 

 

전기에너지를 열에너지로 바꾸면서 

소비되는 전력량이 많은데 

몇시간씩 보온을 해야하는 전기밥솥은

전력량이 높은 제품 중 하나랍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시면 생각보다 많은량의

전기를 아낄 수 있어요


  두/번/째    

케이블 셋톱박스 전원 끄기

 

 

저는 지역케이블에 가입해 TV를 시청하고 있어요

IPTV나 지역케이블로 티비를 시청할 경우엔

꼭 셋톱박스가 필요한데

이 셋톱박스가... 전기를 어마어마하게 사용하더라구요

(셋톱박스 기기마다 전력사용량이 다를수있음)

 

 

 

열에너지를 사용하는 전기밥솥의 대기전력은 3.5w인 반면 

셋톱박스의 대기전력은 18w이고

티비의 대기전력은 1.3w정도이니

무려 티비에 비해 10배이상의 대기전력을 사용하고 있는 주범이에요 

 

그래서 저는 티비를 시청하기 직전에 셋톱박스 후면에 있는

버튼으로 전원을 켜고,

티비를 다 시청한 후에는 바로 전원을 끄는 습관을 갖고 있어요 :D

 


  세/번/째    

냉장고 효율적으로 적재하기

 

 

 


냉장고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 혹시 아시나요?


 

냉장고의 소비전력도 중요하지만

물건을 어떻게 보관하느냐에 따라

전력량을 조절할 수 있어요 ㅎㅎ

 

냉장고는 냉장실과 냉동실로 구분할 수 있는데

냉장실 ☞ 공기가 순환할 수 있게 여유있게 보관
냉동실 ☞ 냉기가 빠지지 않게 촘촘히 보관

냉장실은 공기가 순환을 해야하고 냉동실은 공기가 순환하지 않아야

소비되는 전력을 아낄 수 있답니다 

 


  네/번/째    

멀티탭 사용하기

 

 

저는 이렇게 개별적으로 대기전력을 on/off할 수 있는 콘센트를 사용하고 있어요

전기를 사용할때마다 스위치로 전원을 켜고 끄고 있어서

효과적으로 대기전력을 조절할 수 있어서 좋아요 ㅎㅎ

 

 

저는

통돌이세탁기를 사용하고, 건조기도 사용하고,

정수기, 노트북2대, 스탠드조명, 런닝머신 등 을 사용하고 있는

평범한 가정이에요

 

특별할것없는 소소한 팁 이지만 효과는 확실한 방법이랍니다

적극 추천합니다 :D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