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박하고, 간결한 일상

미니멀라이프/제로웨이스트, 주방 편 본문

공부하는중/제로웨이스트&미니멀라이프

미니멀라이프/제로웨이스트, 주방 편

함스타 2020. 4. 22. 10:00
728x90

 


<제로웨이스트 생활하기>

내가 직접 해본 제로웨이스트 생활

미니멀라이프/제로웨이스트, 주방 편


 

안녕하세요 함스타에요 :D

미니멀라이프와 제로웨이스트는
일맥상통한 일인것같아요

미니멀라이프를 하다보면
자연스레 제로웨이스트 생활을 하게 되는데요

 

이번에 제가 준비한 포스팅은

제가 주방에서 사용하고 있는 다양한 제품들이에요 

 

제로웨이스트,
쓰레기를 버리지 않는 생활을 하려고 노력하다보니

바뀌게 된 살림템을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첫/번/째     

소창행주, 소창와입스

 

정련 후 건조중인 소창티슈, 소창와입스 

 

언제나 입이 닳도록 추천하는
소창행주, 소창와입스 에요 

저는 소창 한필을 구매해 행주와 와입스를 만들어서 사용하고 있는데,

인터넷에선 와입스 한장에 1천원에 판매를 하고 있더라구요.. ㅜㅜ

미싱이 있으면 더 좋지만 간단한 손바느질로도 만들 수 있으니 만들어보시는것도 추천해요 

https://hamgoeun.tistory.com/140

 

휴지 대용품으로 딱! 소창행주, 소창티슈 만드는 방법

안녕하세요 꼬니에요:D 소창행주, 소창티슈, 소창수건, 소창와입스 들어보셨나요? 예전엔 식사를 하고 나서 식탁을 물티슈로 닦았는데 제로웨이스트생활을 해보려고 행주를 구매해서 물티슈사용량을 줄였어요 물티..

hamgoeun.tistory.com

저는 행주와 와입스를 구분해서 만들진 않았어요! 두 개 다 같은 사이즈이긴 하지만 세탁할때 구분해서 세탁하고 있고

1주에 한번씩은 과탄산소다를 넣고 삶아주고 있답니다 ㅎㅎ

 


   두/번/째     

소창다시백, 소창티백

 

직접 만든 소창다시백, 소창티백 이에요

 

얼마전 미싱을 돌려 1시간만에 만든 소창다시백과 소창티백이에요 

소창티백은 사실.. 얼마나 쓸까 싶긴 한데 (저는 프렌치프레소로 차를 우려마시고 있어요) 다시백 만들면서 함께 만들어보았어요 ㅎㅎ

너무 귀엽죠.. > < 만드는 시간도 굉장히 적게 들어서 선물용으로 여러개 만들어 놓았다가 친구들에게 선물해도 좋을 것 같더라구요 ㅎㅎ

 

https://hamgoeun.tistory.com/136

 

친환경 탈취제 신발장, 냉장고 탈취제 만들기 feat.다이소다시백

안녕하세요 꼬니에요 :D 저는 하루에 한잔씩은 항상 커피를 마시고 있어요 ㅎㅎ 프렌치프레소나 드립으로 내려마시기도 하는데, 평소에는 편리한 자동머신으로 커피를 마시고 있어요 사용하고 있는 자동머신은 드..

hamgoeun.tistory.com

원두찌꺼기 활용에 대한 포스팅을 작성하다가 알게된 다이소 다시백의 원료... 

다이소 다시백 원료는 폴리에틸렌-폴리프로필렌 복합섬유로 플라스틱이 원료에요 

물론 안전한 제품이라곤 하나 플라스틱으로 만든 다시백 안에 음식 재료를 넣고 장시간 우린다는 것에 깨름직해서 구입한 다이소 다시백을 다 소진하고 소창으로 다시백을 만들었어요

 

아직도 너무 많이 남은 소창원단들 덕분에 만들 수 있는 제품들이 무궁무진 하네요 ㅎㅎ

 

디자인은 일반 다시백과 똑같지만 주로 다시백에 멸치를 넣고 우리고 있어서 크기를 좀 크게 만들었어요

 

다이소에선 (옥수수전분으로 만든) 친환경 다시백 도 판매되고 있으니 다회용다시백을 이용하기 어려우신 분들은 친환경 다시백으로 구매하시는것도 추천해요!


   세/번/째     

생분해고무장갑, 천연수세미

 

생분해고무장갑, 천연수세미 (건조를 위해 항상 걸어놓아요)

 

고무장갑, 수세미는 주방 필수템이죠 

저는 마미손 고무장갑에서 생분해고무장갑으로 바꿨어요

분홍색의 마미손 고무장갑은 두껍고 질겨서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였죠

 


그런데, 혹시 알고 계시나요?


 

고무장갑은 주기적으로 교체해주어야 하는 제품이라고 해요 주기적으로 교체가 어렵다면

꼭 안쪽까지 세척해 완전 건조 시킨 후에 사용해야하는 관리가 필요한 제품이더라구요

저는 그것도 모르고 '구멍날때까지 오랫동안 쓰는게 좋은거다' 라고 생각하고 있었답니다.. ㅜㅜ

 

자주 교체해주어야 하는 제품인데 고무는 알다시피 분해가 굉장히 오래걸리는 제품이죠

천연고무라면 분해되는 시간이 오래걸리지 않지만 일반 시중에서 판매하는 고무장갑은 천연고무로 만들어진 제품이 아니여서 질기고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는 만큼 분해도 오래걸리는 단점이 있어요

 

그래서 저는 생분해가 되는 천연고무로 만든 고무장갑으로 바꿨고,

업체의 말에 따르면 생분해고무장갑은 흙속에 뭍힌 후 한달이후부터 생분해과정이 시작된다고 해요 ㅎㅎ

 

또, 아크릴 수세미를 사용하다 천연수세미 로 바꿨어요

저는 수세미 유목민이였는데... ㅋㅋㅋ(정말 별의별 수세미들을 사용했어요) 그 중 정착한 수세미가 아크릴 수세미였어요 

통풍이 잘되고 잘 마르고 잘 닦여서 항상 구매하는 제품이였는데 

아크릴 수세미는 미세플라스틱을 발생시켜 수질오염을 시킬뿐만 아니라 수세미 속 미세플라스틱이 그릇에 흡착이 되

우리가 음식과 함께 섭취할 수 있다고 해서 지구 건강과 저의 건강을 위해 천연수세미로 바꿨어요 

 

천연수세미는 길들이는 과정이 필요한데, 제가 구입한 한살림 천연수세미는 길들일필요가 없이 재단만해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라

천연수세미를 처음 접하는 분들에게 추천해요!

 


   네/번/째     

실리콘 랩

 

6종에 1천9백원 실리콘랩

 

 

 

그릇의 종류에 상관없이 잘 고정 되요!

 

랩 대신 사용하고 있는 실리콘 랩이에요 

요즘 랩 대신에 실리콘랩으로 바꾸시는 분들이 많으시더라구요 :D

실리콘 랩은 다회용이라서 일회용인 일반 랩에 비해 반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하고, 삶을 수 있어서 위생적으로 쓸 수 있는 장점이 있어요

 

저는 6종에 1천9백원에 구입했고 너무나 저렴한 가격에 득템해서 기분이 좋아요 ㅎㅎ

 

음료수를 마시다가 잠깐 냉장보관할 때 덮어서 보관하기도 편하고, 사과 반쪽만 먹고 반쪽을 보관할때도 좋더라구요 

세척도 흐르는물에 주방세제 묻혀서 쓱쓱 빨아주면 되고 주기적으로 끓은물에 넣어 삶아주니 위생적이에요

 

가격도 너무 저렴하고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실리콘 랩 적극 추천해요 

 

 

미니멀라이프, 제로웨이스트는
생각보다 거창한게 아니더라구요

작은것부터 천천히 바꾸다 보면
이런 생활이 습관이 되고,

나의 작은 습관이 생각보다
지구환경에 큰 도움이 될 거라고 확신해요 

 

어렵게 생각마시고 JUST DO IT !!

실천해보아요 :D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