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박하고, 간결한 일상

[혈액검사지해석] 혈액내 단백질수치 와 알부민 수치 feat.채식하면단백질결핍? 본문

별이 이야기/노견 별이의 투병일기

[혈액검사지해석] 혈액내 단백질수치 와 알부민 수치 feat.채식하면단백질결핍?

함스타 2020. 2. 8. 10:00
728x90

 

안녕하세요 꼬니에요 :D

작년 하반기부터 올해 초까지

저는 주기적으로 혈액검사를 하고 있어요

 

시작은 단순한 직장인건강검진 이였고,

한 4년전 진단받은 기저질환이 있는데

엄마의 성화에 못이겨 

대학병원을 다니며 관찰하고 있어요

 

산정특례로 지정해서

병원비 걱정없이 건강관리를 하고 있네요

(우리나라 의료보험 만만세!)

혈액검사결과지를 보는데 

재미있는부분이 있어 공유하려고 

포스팅 준비했어요

 

채식을 하면 단백질 결핍이 일어나지 않나요?

에 관한 포스팅 이에요

 

https://blog.naver.com/hamgoeun/221773773670

 

/책/ 채식의 유혹, 채식을 하면 단백질, 비타민B12결핍이 일어나지 않을까?

안녕하세요 꼬니에요 :D오늘은 도서관에 갔다가 빌려온 책 리뷰를 준비해봤어요바로 '김우열 작가의 ...

blog.naver.com

김우열 작가의 채식의 유혹 포스팅을 작성하면서 

'채식이 단백질 결핍을 유발하지 않는다' 

라는걸 알고는 있었는데

 

제 몸을 대상으로 그 수치를 확인할 수 있었어요

 

 

저는 8월부터 육식X 생선O

페스코베지테리언 식생활을 하고 있었고

페스코베지테리언이라곤 하지만 

우유를 전혀 섭취하지 않았고

생선을 먹은 경우는 1회? 정도밖에 없었어요

다만, 멸치국물을 (피하기 어려워ㅜㅜ)좋아해서

페스코베지테리언을 선택했어요 

 

약 3개월 정도 채식을 한 후 혈액검사결과지 에요

 

칼슘 수치 기준치(8.6-10.2) ☞ 8.8 로 정상 

몸 속 칼슘은 99%는 뼈에 존재하고 1%는 혈액 내 존재하는데

혈액 내 칼슘수치가 높을 경우 특정 조직이나 기관에 쌓여

석회질이 생길 수 있어요 

 

알부민 수치 기준치(3.5-5.2) ☞ 4.1로 정상

알부민 수치로 간단하게 적정 단백질양을 섭취하고 있는지 알 수 있어요

<<알부민 수치>>

3.5미만 ▶ 부족

3.5-5.2 ▶ 정상 (4.2~5.2 건강)

5.2이상 ▶ 과다

출처 입력

저는 4.1 로 건강에 가까운 정상 수치에요 ㅎㅎ

단백질 수치 기준치(6~8) ☞ 정상

단백질도 정상기준치에 포함되어 있었어요

 

3개월동안 고기는 일절먹지 않고

생선도 1회정도만 먹었던 식생활이였는데

알부민 수치와 단백질 수치는 

너무나 정상 수치였다는걸 알 수 있었고

 

실제로 채식을 한다고 해서

단백질 결핍이 일어나지 않는다는걸

내 몸을 통해서 알게 되었죠 

 

단백질 결핍 때문에 채식을 주저하셨던 분들이라면

한번쯤은 채식을 시도해보시는것도 좋을 것 같아요 

 

요즘엔, 적게 먹어서 생기는 병 보단

많이 먹어서 생기는 병이 더 문제인 세상이니까요

 

모두모두 건강한 그날까지 화이팅!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