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박하고, 간결한 일상

노견투병일기) 방광결석, 쿠싱증후군 진단 받았어요 본문

별이 이야기/노견 별이의 투병일기

노견투병일기) 방광결석, 쿠싱증후군 진단 받았어요

함스타 2020. 8. 10. 10:18
728x90

<별이이야기>

대전타임메디컬센터 내원 후기

별이 방광결석, 쿠싱증후군 진단받았어요


안녕하세요 함스타에요

참 긴 주말을 보냈어요 별이가 치주염으로 2차병원(대전타임메디컬센터)에 방문했고 첫번째 방문 후 강아지 빈혈진단을 받아 일주일간 철분제를 복용하고 그 이후 두번째 방문 후기를 작성해보아요

강아지 빈혈관련한 포스팅 바로가기!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철분제를 일주일간 투약하고나서 빈혈수치는 정상으로 올라왔어요!

강아지 혈액검사지를 받아보면 HCT 항목이 있는데 이 항목이 강아지 빈혈을 나타내는 수치인데, 처음에 내원했을땐 32%였고, 지금은 40%로 올라왔어요 

혈액검사 이후 복부초음파 검사도 함께 진행했는데, 복부초음파에서 많은것들이 진단이 되었어요

복부초음파에서 진단된 병은 방광결석, 부신비대증, 담낭슬러지, 간결절등이였고 이중에서 위중한 순으로 나열을하자면 방광결석=부신비대증>간결절>담낭슬러지 였어요 

 

우선 담낭슬러지 때문에 ALP(ALKP)수치가 올라갈수가 있고, 부신이 정상사이즈 6mm보다 약간 커져있는걸로 봐선 강아지 쿠싱증후군이 의심된다고 하셨어요 쿠싱증후군 때문에 ALP(ALKP)수치가 올라갈수도 있구요

 

하지만 담낭슬러지는 담관을 슬러지가 막지만 않으면 크게 문제가 되는 상태는 아닌데, 별이 경우엔 담관을 막지 않아서 따로 치료가 필요하진 않다고 하셨고 간 결절도 우선은 추적검사만 해도 좋을것같다고 하시더라고요

 

이후 쿠싱증후군 증상에 대해서 설명해주셨어요

★★강아지 쿠싱증후군 임상증상★★
1. 다음다뇨 
2. 다식
3. 복부팽창
4. 헥헥거림
5. 털빠짐

별이는 평소에 화식을 하고 있지만 물을 많이 마시거나 많이 먹거나 하는 증상은 없었고, 복부팽창도 육안으로 봤을때 심각하지 않았고 헥헥거림도 더워서 헥헥거리는 정도 라고 생각했어요 물론 털빠짐도 없었고요

그래서 쿠싱증후군 검사를 진행하지 않을까 하다가 혹시나 하는 마음에 다음날 방문해서 쿠싱검사를 해보기로 했어요 

 

강아지 쿠싱증후군 검사는 크게 2가지로 나뉠 수 있고, 하나는 ACTH자극검사(17만원)/ LDDST검사(22만원) 로 나뉘고 ACTH검사 소요시간은 1시간/LDDST검사는 8시간으로 긴 편이에요

저는 쿠싱검사의 정확도가 높은 LDDST검사를 받았고, LDDST검사는 4시간에 한번씩 호르몬제를 투여해 그 호르몬에 반응을 하는지 파악한 후 진단을 내리는 검사라고 해요

 

병원에 별이를 맡긴 후 얼마나 걱정이 되던지요... ㅜㅜ 그래도 임상증상이 없어서 쿠싱증후군일거라고 생각조차 하지 않았는데, 8시간 후 결과를 듣고 깜짝 놀랐어요 별이가 쿠싱증후군 이라고 하시더라고요 

쿠싱증후군은 호르몬 치료를 통해 꾸준히 관리하기만 하면 괜찮은(?) 질병이지만 오히려 합병증이 더 문제가 되는 병이라고 해요

 

★★쿠싱증후군 합병증★★
1. 췌장염
2. 췌장염으로 인한 당뇨병
3. 혈전으로 인한 폐색

 

쿠싱증후군 호르몬 치료는 한번 시작하게 되면 무지개다리를 건널때까지 계속 치료를 해야하는 병으로 치료를 시작하는 시기가 중요하고 별이는 우선 치켜보기로 했어요 임상증상이 뚜렷하지 않고 별이에겐 발치 수술과 방광결석 수술이 더 필요하니까요... ㅜㅜㅜ 

 

발치 수술과 방광결석 수술을 한번에 진행할지, 발치 수술을 먼저 진행하고 쿠싱증후군 호르몬 치료를 한 후 3개월정도 있다가 방광결석 수술을 진행할지 고민중이에요

우선은 발치 수술과 방광결석 수술을 같이 진행하는걸로 하고 수술일정을 잡긴 했는데, 발치수술 소요시간은 2시간+@, 발치 수술비용(200만원+@)/ 방광결석 수술은 1시간 정도, 방광결석 수술비용 (66만원/입원 1일당 20만원)라 마취하는 시간이 길어지고, 방광결석 수술이 개복수술이라 입원도 5일정도 해야한다고 해서 고민이 참 되네요 전 어떻게 해야할까요?

 

제가 다니는 병원이 꽤 큰 병원이고, 더 위중한 수술도 많이 진행하는 병원이지만 그래도 견주된 마음으론 혹시나 마취중에 잘못되진 않을까, 회복중에 잘못되진 않을까 싶은 생각도 들고요

 

참.. 강아지 한마리 키우기가 이렇게 어려워서야 원

정말 어떤게 별이에게 최선의 선택이 될지 고민이에요 인생은 정말 선택의 연속이네요

 

쿠싱증후군검사비용, 복부초음파검진비용 영수증
쿠싱증후군검사비용, 복부초음파검진비용 영수증

그나저나 별이의 병원비로 벌써 80만원을 써버렸어요 (아직 수술하기도 전인데....ㅎㅎㅎㅎㅎ) 

돈이 더 들어도 좋으니 제발 별이에게 무리가 되지 않는 최선의 선택을 할 수 있는 지혜가 저에게 샘솟았으면 좋겠어요.... ㅜㅜㅜㅜ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