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박하고, 간결한 일상

13살 노견 별이, 방광결석 수술했어요 본문

별이 이야기/노견 별이의 투병일기

13살 노견 별이, 방광결석 수술했어요

함스타 2020. 8. 20. 10:33
728x90

 


<별이의투병이야기>

강아지 방광결석 수술후기

13살 노견 별이, 방광결석 수술했어요


안녕하세요 함스타에요 

아예 카테고리를 따로 만들어야할만큼 요즘 별이는 투병생활을 이어가고 있어요 

 

8월1일 에 대전에 있는 타임메디컬센터 에 처음 내원해서 혈액검사를 했고 빈혈수치가 낮아 (32%)그 후 일주일간 철분체 투여후 8월8일 혈액검사시 빈혈수치를 40%까지 올렸으나, 8월1일에 검사할때보다 ALKP수치가 높아져 쿠싱검사를 해보는게 어떻겠냐는 수의사의 권유에 8월9일 강아지쿠싱검사인 LDDST 검사를 했고 쿠싱진단 받았어요 

 

8월9일 쿠싱검사 LDDST검사로 ALKP 수치가 상승한 이유에 대해 어느정도 해답을 찾고 드디어 8월17일 방광결석 수술 진행했답니다

 

방광결석과 강아지스케일링, 발치 수술을 한번에 진행했고 별이는 잘 이겨냈어요

 

방광결석은 작년에 진단받았어요 어느날 갑자기 혈뇨를 눠 놀란마음에 동네병원에 데리고 갔는데 초음파상 방광결석이 보인다고 하시더라고요 하지만 그 이후론 혈뇨를 보지 않았고, 양배추+오이를 사료와 함께 급여하면서 관리를 하고 있었어요 

 

그런데 요즘들어 혈뇨를 누는 횟수가 잦아지면서 인터넷을 엄청 검색해봤는데 

방광결석이 있는 아이들은 산책을 오래하면 안되요

라는 글을 보게 되었어요 

별이는 실외배변만 하는 아이이고 매일 산책할때마다 40분 (약2키로) X2번씩 하고도 집에 들어가기싫다고 고집을 부리는 아이였던지라 언제나 방광속 오줌은 모두 빼내야지 라며 여기저기 마킹하게 냅두었는데 정상적인 강아지가 배뇨 후 방광속 소변이 30% 정도 남아있어야 하는데 별이같은 경우엔 산책을 하며 계속 마킹을 하니 방광속 소변이 모두다 빠지고 그로인해 방광안에 있던 결석이 방광내벽을 긁어 방광염을 유발수도 있다고 ...

 

실제로 복부초음파 할 때 방광염 소견이 보인다고 선생님도 그러시더라고요

 

별이를 위한다고 생각했던 제 행동이 방광속 결석이 방광염을 유발할수도 있었다는 글을 보고 아, 나는 정말 무지했구나.

혹시나 놀라실수도 있으니까 이건 모자이크!

다행히 수술이 잘 끝났고 별이 방광속에 있던 결석들은 잘 배출이 되었어요

자잘자잘한 모래알갱이 크기의 결석들이 많았고, 크기가 작아 초음파에서도 잘 안잡혔던것같다고 하시더라고요 초음파상에서 봤던 양보다 많다고 하셨어요 

결석은 성분분석을 의뢰했고 결석성분은 칼슘 옥살레이트, 스트루바이트로 나뉘어요

 

스트루바이트 결석은 녹는 결석으로 알려져있고 처방사료를 통해 치료할 수 있는데, 이 처방사료는 강아지들에게 음수량을 높이는 목적으로 나트륨함량이 높은 사료라고 해요 수의사 왈 오랜기간동안 먹일만한 사료는 아니다 라고 말씀하시더라고요 

 

칼슘옥살레이트는 녹지 않는 결석으로 수술외에는 답이 없어요 

아마도 별이는 칼슘옥살레이트가 아닐까 싶어요 별이는 사료급여시 오이+양배추 덕분에 수분섭취량이 많은편이라 음수량이 적어 슬러지들이 뭉치는 스트루바이트는 아닌것같고 몸에 산성성분이 뭉쳐서 생긴 칼슘옥살레이트가 아닐까 싶은 생각이에요 (이건 물론 제 생각:P)

 

별이 방광결석에 대한 수술비는 약 120만원

 

방광결석 수술비는 66만원이지만 수술전 검사+수술 후 처지 비용이 포함되니 더 비싸지더라고요 게다가 저기엔 입원비가 포함되어있지 않아요 호호호 (제가 선택한 병원은 2차병원이라 치료비가 더 비싼편이에요)

 

정말 강아지는 마음과 지갑으로 낳은 자식이라는 말이 여기서 딱, 느껴지더라고요

 

청구서를 보며 쓰린마음을 위로하고 있었는데 번뜩드는생각.

'돈에대해서 생각하지 말자, 아이가 건강해지는건 우리에게 대체 될 수 없는 행복이다.' 

 

맞아요 별이가 건강해진다면, 그걸로 된거죠 :-D

 

병원에서 보내준 입원 동영상에는 분명 목욕시켜서 입원시켰는데 엄청 꼬질거리는 별이가 있었어요 귀요미

조금만 기달려 내새끼 엄마가 매일매일 면회갈께 :)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