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박하고, 간결한 일상

[제로웨이스트 생활하기] 미세플라스틱 없는 천연수세미 만드는 방법 본문

제품사용리뷰

[제로웨이스트 생활하기] 미세플라스틱 없는 천연수세미 만드는 방법

함스타 2020. 2. 21. 15:38
728x90

 

안녕하세요 꼬니에요 :D

요즘 저는 어떻게 하면 1회용품을 덜 사용할 수 있을까

고민하며 생활하고 있어요

 

그래서 요즘 이런저런 정보들을 많이 접하고 있는데

천연수세미 라는게 있더라구요!

 

처음엔 굳이 천연수세미를 사용해야 하나 싶었는데

알아보니

제가 지금 사용하고 있는 플라스틱 수세미는 

미세플라스틱을 발생시킨다고 해요

 

그 미세플라스틱은 돌고돌아

결국 제 몸속으로 들어오게 되겠죠ㅜㅜ

 

그래서 그동안 사용했던 플라스틱 수세미를 버리고

천연수세미로 바꾸기로 했어요!

 

제가 사용했던 수세미는

다이소에서 파는 플라스틱 수세미, 실리콘 수세미 에요 

저는 수세미 유목민이라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많은 수세미들을 사용해봤고 그 중 가격도 저렴하고 세정력도 우수한

이 플라스틱 스펀지 수세미를 사용하고 있었어요 

1천원에 2개 포장이 되어 있어서

1봉지를 사면 꽤 오래 사용할 수 있더라구요 

하지만, 

미세플라스틱을 발생시키는 

이 수세미는 버리기로 했습니다

(얼마전 다이소에서 이 수세미 2봉지를 사와서 천연수세미를 구입한지는 꽤 되었는데 사용할 수 있는데 버리는건 오히려 더 환경오염을 시키는 것 같아서 사용기한까지 사용 후 이제서야 천연수세미 리뷰를 작성할 수 있었어요 ㅎㅎ)

 

실리콘 수세미는 미세플라스틱을 발생시키진 않지만

너무 세정력이 떨어지더라구요... ㅜㅜㅜ

너무 야들야들 거리는 수세미라서 그런지

기름때제거도 되지 않고 일반 그릇도 잘 닦이지 않아서

지금은 강아지 물통 세척 용도로만 사용하고 있어요

 

제가 구입한 천연수세미는 한살림 천연수세미 에요

걸어다닐 수 있는 위치에 한살림 매장이 있어서

채소나 공산품들을 한살림에서 구매하고 있는데

간장과 함께 구입했던 수세미 에요 ㅎㅎ

천연수세미는 저처럼 가공되지 않은 

수세미 를 구입하셔도 되고

일반 수세미처럼 천연수세미로 만든 

가공품천연수세미 로 구입하셔도 좋아요

 

한살림 천연수세미는 7천3백원이고

가공된 천연수세미는 가격이 좀 비싼편이에요

그래서 한살림 천연수세미를 구입했어요

 

천연수세미 만드는 방법

1. 구입한 천연수세미를 적당한 크기로 자른다

(자를 때 천연수세미 섬유질이 날릴 수 있으니 

겉면을 살짝 물로 적셔주면 섬유질이 날리지 않아요!)

 

2. 자른 수세미를 반으로 갈라 씨를 제거해준다

(씨 제거가 어렵다면 삶고 난 후 씨를 제거하면 쉽게 제거되요) 

3. 자른 수세미를 물에 넣고 10분간 삶아준다

 

4. 수세미를 삶아서 쓰면 처음보다 훨씬 부드러워진다

 

5. 일반수세미처럼 설거지할때 사용하면 끝!

(평소보다 소량의 세제를 사용했는데 거품도 잘나고 엄청 뽀득뽀득 잘 닦여요!)

 

6. 설거지 후 꼭 말려주기 

천연수세미 만들때 심 제거 꼭 해야하나?

 

천연수세미 만드는 동영상을 봤을땐

천연수세미 안에 심을 제거해야만 

수세미를 부드럽게 사용할 수 있다고 했는데

 

한살림 천연수세미로 수세미를 만들어보니

따로 심 제거는 안해도 되겠더라구요

심 제거를 하지 않아도 폭신폭신하고

부들부들 했어요 

 

그리고 자르면서도 느꼈는데

굳이 삶지 않아도 될 만큼 부드러워서 

원래 천연수세미가 이렇게 부드러운건가 싶었는데

 

포스팅을 쓰면서 한살림 홈페이지에 들어가보니

한살림 천연수세미는

삶는 공정이 추가된 제품이더라구요 ㅎㅎㅎ

 

씨도 1차 제거가 되었던 제품이여서

씨가 별로 없었나봐요...ㅋㅋㅋㅋ

 

한살림에서 천연수세미를 구입하신분들은

저처럼 삶는 과정까진 필요없고

그냥 구입하셔서 재단 후 사용하시면 될 것 같아요

 

그 외 일반 천연수세미를 구입하신 분들은

재단 하실 때 심 제거와 삶기 공정을 하셔야

부들부들한 수세미를 사용할 수 있어요 

천연수세미 원형 1개에 7개의 재단한 수세미를 

만들 수 있으니 

개당 1천원이라고 생각하면..

그렇게 비싼것도 아닌 것 같아요 

 

우리가 음식을 담는 그릇을 세척하는데

미세플라스틱이 발생되는 플라스틱 수세미보단

천연수세미를 사용하는게 

내 몸에도 좋고, 환경에도 좋은 일이니

 

그냥 재단해서 사용하기만 하면 되는

천연수세미 적극적극 추천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