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박하고, 간결한 일상

[건강검진받기] 직장인 건강검진 비용과 추가검진 하는 방법 (갑상선기능검사, 자궁초음파) 본문

공부하는중/제로웨이스트&미니멀라이프

[건강검진받기] 직장인 건강검진 비용과 추가검진 하는 방법 (갑상선기능검사, 자궁초음파)

함스타 2019. 9. 30. 13:23
728x90

안녕하세요 꼬니꼬니 에요 : )

연말이 다가오면서 슬슬 직장인 건강검진 

준비하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ㅎㅎ

저도 며칠전에 건강검진 다녀왔어요!

 

그래서 오늘은 직장인 건강검진 하는 방법과

제가 이번에 검사하면서 추가로 받았던 검진에 대해서도

함께 포스팅 준비했어요


직장인건강검진 할 때 같이 받았던 자궁경부암 검사결과가 나와

포스팅 준비했어요

검사결과 자궁경부암 이형세포(이상세포)가 발견되었고

추가검사인 조직검사를 받았어요

그와 관련된 포스팅 입니다

https://hamgoeun.tistory.com/75

 

[직장인건강검진] 자궁경부암 이형세포 발견 후 조직검사 받았어요

안녕하세요 꼬니꼬니 에요 : ) 오늘은 자궁경부암에 대한 포스팅을 준비했는데요 며칠전 직장인건강검진 을 받았을때 저는 홀수년 출생이라 ex) 1985년 출생이면 홀수년 출생 1986년 출생이면 짝수년 출생 19년인..

hamgoeun.tistory.com


 

직장인 건강검진 꼭 해야하는 이유는?

비사무직은 1년에 1번씩 사무직은 2년에 한번씩 꼭 건강검진을 받아야하는데요

회사에 소속된 내가 건강검진을 받지 않을경우 고용인이 과태료를 내는걸로 알고있어요

그래서 회사에서도 꼭꼭 건강검진을 받으라고 안내를 한답니다 ㅎㅎ

 

직장인 건강검진 꼭 회사 지정병원으로 가야하나요?

아니요. 저도 처음엔 회사에서 지정한 병원으로만 가야하는건줄 알았어요

그래서 집에서 한시간정도 걸리는 지정병원으로 항상 검진을 받으러 갔었는데요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문의해본 결과 거주지 근처 병원으로 가면 된다고 하시더라구요 ㅎㅎ

 

회사마다 조금씩 다르긴하지만 원칙적으로는 굳이 지정병원을 이용하지 않아도 되요

하지만 회사에서 지정병원을 이용하라는 이유는 검진을 받았다는 데이터가 회사까지 전달이 될 때 지정병원일 경우 빨리 취합이 되는데

지정병원에서 검진을 하지 않았을경우 시간이 조금 더 걸릴 수 있어서 회사내에선 편의를 위해 지정병원에서 검진받기를 희망하는것같아요

 

거주지 근처 병원에서 검진을 받고 회사에 통보하셔도 되요 ㅎㅎ

저는 이번에 그렇게 했어요! 

 

https://hi.nhis.or.kr/ca/ggpca001/ggpca001_m01.do

 

건강iN

본 화면의 정보는 입력시점과 검색시점의 차이로 현재 정보와 다를 수 있습니다.  방문 전 반드시 유선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의료이용 편익정보(진료/점심/접수시간, 휴진, 주차정보 등)는 해당 검진기관이 직접 입력한 정보입니다. 공휴일검진기관의 자세한 정보는 검진기관명을 클릭하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토요일 검진 정보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 해당 검진기관에서 입력한 정보가 잘못된 경우, 검색되지 않을 수 있으니 이점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검색

hi.nhis.or.kr

이 사이트로 가시면 거주지 근처 건강검진이 가능한 병원 검색할 수 있어요

 

무료 건강검진 항목은?

나라에서 지원해주는 건강검진내역은 위 내용을 참고하시면 되요!

건강검진을 받게되면 소변검사, 피검사, 흉부엑스레이 등등을 검사하고 피검사를 해야하기 때문에 8시간 공복을 하신 뒤 검진을 받게 됩니다

 

저는 이번에 추가로 갑상선혈액검사 와 2년에 한번씩 돌아오는 자궁경부암 검사와 자궁초음파 까지 

추가로 검사했어요

 

직장인 건강검진 받기 & 건강검진 받는데 걸리는 시간은??

예약을 하고 집근처 건강검진센터로 찾아가려고 전화를 했는데,

저희 집근처 병원에서는 금식만 하고 당일날 오시면 바로 검진을 할 수 있다고 하시더라구요 ㅎㅎ

그래서 아침안먹고 바로 집근처 병원으로 출발했어요!

제가 간 병원은 에이치큐브병원 이였습니다

 

에이치큐브병원건강검진센터 는 이렇게 생겼어요

건강검진센터가 꽤 크게 있었고 근무하는 직원들도 많고 친절해서 검진이 빨리빨리 진행이 되더라구용 ㅎㅎ

엘레베이터에서 내려서 직원의 도움으로 문진표를 작성하고 탈의실에서 검진복으로 환복한 후 키랑 몸무게 허리둘레 등등을 측정하고

흉부엑스레이와 소변검사 피검사까지 하는데 총.. 15분?도 안걸렸어요 ㅎㅎㅎㅎㅎㅎ

 

하지만 문제는 자궁경부암 검사였는데, 알고보니 이곳이 병원 내 산부인과 병원이 크게 있는 병원이여서

산모들이 엄청 많았고 너~~무 많아서 부인과 검진 대기가 엄청 길더라구요 ㅜㅜㅜ

 

한시간정도 기다리니 드디어 접수처에서 제이름을 호명했고, #에이치큐브산부인과여의사 에게 검진을 받고 싶었는데

여자의사선생님은 대기시간이 더 길다고 하셔서 남자선생님께 검진 받았어요 

 

한시간 기다려서 검진을 받았는데 검진하는 시간은 5분도 채 안걸렸던것같아요.... 

진료실 나왔는데 진짜 허무하더라구요 ㅜㅜㅜㅋㅋㅋㅋ

 

부인과검진 받고 건강검진센터에서 환복하고 추가검사비 결제하고 이번년도 직장인건강검진은 끝냈습니당 ㅎㅎ

속이다 후련하네요 ㅎㅎ

 

갑상선혈액검사, 자궁초음파 검사 비용

저는 이번에 일반검진 외 갑상선혈액검사 (갑상선피검사) 와 자궁경부암검사 자궁초음파 를 추가로 검사했고,

자궁경부암검사는 2년에 한번씩 무료로 검진해줄때 검진을 받아서 무료였고, 추가로 낸 금액은 갑상선 혈액검사와 자궁초음파 검사였어요

 

갑상선검사는 크게 두가지로 나눠볼 수 있는데,

초음파검사와 혈액검사로 나눌수있어요

 

초음파 검사는 갑상선의 모양을 확인하고 싶을때 받는 검사고 갑상선 기능에 대해 검사하고 싶으면 혈액검사를 받게되요 ㅎㅎ

일반적으로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나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검사하고 싶으시다면 혈액검사를 받으시면 되요

갑상선혈액검사비용 은 5만원 이였고, 2주뒤 검진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고 해요

 

몸이 급격히 피로하거나 체중이 갑자기 증가하거나 감소 했을 때 검진을 하게 되는데

여성들이 자주 걸리는 질환인만큼 주기적으로 검사해주셔도 좋을 것 같아요

 

또 추가로 자궁초음파검진비용 은 3만3천백원 이였어요

자궁경부암검진을 하면서 함께 검진을 받아서 좀 더 저렴하게 받을 수 있었어요

 

자궁초음파는 초음파 검진이기 때문에 문제가 있을경우 검진하면서 바로 문제를 확인할 수 있고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어요

 

갑상선 혈액검사 실비보험 청구 가능한가요?

저는 실비보험을 가입하고 있어서 검사비 청구를 항상 하는 편이라 창구 직원에게 물어보니

건강검진시에 추가로 검진한 갑상선혈액검사실비보험청구 에 대해 물어보니 불가능하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그럼 일반 내과에 내원해서 검사을 할 경우엔 실비보험 청구가 가능하냐고 여쭤보니,

증상이 있어서 의사가 검사를 요청했을 경우에는 실비보험청구가 가능하지만 예방차원에서 검사를 할 경우엔

일반내과에서 내원을 했다고 해도 실비보험청구가 불가능하다고 하시더라구요

 

But! 

갑상선혈액검사를 해서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나 저하증이 발견되었을 경우엔 치료가 들어가야하는 부분이기에

실비보험청구가 가능하다고 하셨어요

 

 

이렇게라도 일년에 한번씩 또는 2년에 한번씩 건강검진 하니까

제 몸상태 확인도 하고 조기에 치료도 받을 수 있으니 

너~무 좋은것같아요 ㅎㅎ

게다가 무료라니!!

 

12월이 가까워질수록 건강검진대기하는 시간이 길어지니

미리미리 가셔서 빨리 검진받으셨으면 좋겠어요 : )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