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박하고, 간결한 일상

드롱기 자동머신 그라인더 청소하기 본문

제품사용리뷰

드롱기 자동머신 그라인더 청소하기

함스타 2020. 7. 16. 15:00
728x90

 


<제품실사용리뷰>

드롱기 자동머신 마그니피카(MAGNIFICA) 

드롱기 자동머신 그라인더 청소방법


안녕하세요 함스타에요 :D

저는 평소에 드롱기 자동 머신으로 커피를 내려 마시고 있어요 

커피빈 점장으로 퇴직하면서 지금의 남편에게 퇴직 선물로 받았던 자동 머신이에요 남편에게 선물 받은 제품 중 제일 자주 사용하고, 애용하는 아이템이죠 

 

 

 

커피머신은 크게 반자동, 완전자동, 캡슐머신으로 나눌 수 있는데, 반자동은 그라인더(커피원두 분쇄)가 포함되어 있지 않고 포타필터에 탬핑을 해 에스프레소를 추출하는 방식이고 제가 갖고 있는 완전 자동 머신은 커피 머신 안에 그라인더가 포함되어 있는 제품이에요

 

제가 커피빈에서 근무할 당시 매일 마감할 때 마감 청소를 하고 2주에 한 번은 머신을 분해해서 칼날 사이사이 원두를 제거하는 분해 청소를 했어야 했는데 지금 사용하고 있는 머신 그라인더는 한 번도 청소를 하지 않았더라고요.. 

그래서 도전해봤어요 :-D

 

 

 

 

 

커피 머신을 둘러싸고 있는 플라스틱 뚜껑(?)들을 제거하면 이렇게 그라인더가 바로 보여요

 

 

 

왼쪽 사진의 저 스테인리스 칼날이 회전하면서 원두를 갈아주는 그라인더에요 

기름기가 많은 커피 원두는 칼날들이 회전하면서 커피가루들이 뭉쳐 굳어버려서 주기적으로 청소를 해줘야 깨끗하고 오랫동안 잘 사용할 수 있어요

 

 

 

이런 식으로 커피가루가 뭉쳐있고 칼날을 제거한 후 사이사이에 있는 찌꺼기들을 긁어냈어요 

저는 이쑤시개로 살살살 긁었고 마른 수건으로 칼날에 묻어있던 커피 오일들도 함께 제거했습니다

그래도 몇 년간 썼던 그라인더인데 상태가 꽤 양호해서 다행이에요 ㅎㅎ 

 

칼날을 분해하기 전 칼날의 위치를 매직으로 표시해놓으면 그라인더 칼날을 재조립할 때 따로 세팅을 하지 않아도 되니 훨씬 수월하실 거예요(저는 생각 못 하고 바로 빼버려서 제가 원하는 원두 굵기를 다시 맞추느라 원두 엄청 사용했어요... ㅋㅋㅋㅋ)

 

 

 

그라인더 청소를 하고 깨끗한 그라인더로 다시 복귀!

 

분해한 커피 머신 재조립은 분해 역순으로 해주시면 돼요 :-D

남편은 계속 옆에서 드롱기 수리기사를 부르자라고 했지만 그래도 커피로 돈 벌던 사람인데 내가 해볼 게라며 호기롭게 도전했는데 다행히(?) 잘 마무리를 할 수 있어서 다행이에요 ㅎㅎㅎ

 

오랫동안 청소를 하지 않은 그라인더인데 상태가 꽤 깨끗한 걸로 봐선 자주 해줄 필욘 없을 것 같고 1년에 한번? 정도만 해도 괜찮을 것 같아요 확실히 영업용이 아니라 가정용이어서 그런지 커피 내리는 횟수가 많지 않아 크게 오염이 되진 않았어요 

 

모든 그라인더는 주기적으로 청소를 해주어야 균일한 커피 맛을 유지할 수 있으니 혹시 그라인더 갖고 계신다면 한번 분해 청소해보셔요 분해 청소 후 확실히 커피 맛이 좋아지는 걸 느끼실 수 있으실 거예요 :-D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