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박하고, 간결한 일상

나의 미니멀라이프, 세제 편 본문

공부하는중/제로웨이스트&미니멀라이프

나의 미니멀라이프, 세제 편

함스타 2020. 10. 22. 10:00
728x90

<미니멀라이프, 제로웨이스트>

소프넛 하나로 주방, 세탁세제 대체하기

나의 미니멀라이프, 세제 편


제가 쓰는 세제는 한 종류에요 바로 소프넛.

처음엔 주방세제 대체품으로 구입을 했다가 세탁세조로도 쓰고 있고, 과일+채소 세척용으로도 쓰고 있죠

 

혼자만 알기 너무 아까운 제품이라 제가 쓰는 방법을 소개해보려고 해요 :D

 

소프넛 추출액 만들기

제가 사용하는 방법은 소프넛 추출액을 만들어서 사용하는 방법을 쓰고 있는데, 이렇게 추출액을 만들면 세정력을 더 높일 수 있어요 

 

소프넛으로 미니멀한 주방 만들기

주방세제도 생각보다 다양하더라고요

살림 잘하시는 다른 주부님들 보니 과일세척하는 세제 따로 주방식기 세척하는거 따로, 식기세척기에 사용하는 세제 따로, 기름때제거하는 세제 따로 등등

이 모든것을 소프넛으로 대체할 수 있어요

 

 

미리 만들어놓은 소프넛추출액을 거품용기(저는 핸드솝을 다 사용한 뒤 재활용 했어요)에 담아주기만 하면 끝

 

소프넛은 일반 합성주방세제보다 거품의 양이 적어서 박박 닦이는 느낌이 들지 않더라고요

그래서 거품용기에 담아서 사용하니 딱 좋았어요

 

천연 수세미에 거품을 덜어 설거지를 하고 있고 천연 열매로 만든 세제니까 잔여세제 걱정 없어 좋아요

 

소프넛으로 미니멀한 세탁실 만들기

세탁세제는 주방세제에 못지않게 종류가 많죠 ㅎㅎ

액체세제(or가루세제), 표백제, 섬유유연제, 드라이시트, 세탁조클리너 등등

저는 여기에 +베이킹소다, 구연산, 과탄산소다 까지 가지고 있었어요 (..ㅜㅜ)

 

소프넛으로 세탁세제를 대체하니 액체세제(or가루세제), 표백제, 섬유유연제, 드라이시트, 세탁조클리너, 베이킹소다, 구연산 을 비울 수 있었고 지금은 표백력이 떨어지는 소프넛 특성상 과탄산소다와 소프넛만 세탁실에 두고 사용하고 있죠 한결 세탁실이 가벼워졌어요

 

소프넛으로 세탁세제를 대체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해요

 

세탁기에 적정량의 소프넛추출액을 넣어주면 끝!

저는 세탁할때 소프넛 추출액도 넣고 추출액을 만들고 난 소프넛도 함께 면포에 넣어 같이 세탁하고 있어요

그렇게 하면 왠지 더 세탁이 잘되는 느낌이랄까? (과한가..ㅎㅎ)

 

왼쪽은 사용횟수 2회, 오른쪽은 사용횟수 다수 의 소프넛이에요

오른쪽 소프넛처럼 소프넛 껍질만 남고 소프넛이 얇아지면 그 때 폐기하고 있어요

 

소프넛은 스텐용기에 담아 세탁실 한켠에 두었고 필요할때마다 몇알씩 꺼내서 쓰고 있어요

 

 

소프넛으로 세탁 후 피부발진이 없어졌어요

 

제가 쓰던 세탁세제는 '순비누' 라는 세탁세제였어요 약 일년정도 사용했는데 어느순간 피부에 물리적인 자극이 가해지면 오돌토돌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면서 가렵더라고요

일년정도 쓴 상황에서 발진이 생겼기 때문에 세제때문이라고 생각은 못했고 면역력이 약해져서 그런건가 싶은 생각에 가려워도 참고 지내고 있었는데 소프넛으로 바꾸고 나서 어느순간 발진이 사라졌어요 완벽하게.

 

처음엔 몰랐어요

 

근데 생각해보니 피부발진이 없어졌더라고요 세탁세제 때문에 발진이 났다 라고 단정할 수도 없지만 바뀐거라곤 순비누를 소프넛으로 바꿨을뿐인데 사용하고 한달정도 있다가 발진이 없어진걸로 봐선.. 저는 순비누 때문에 발진이 났고 천연 열매인 소프넛으로 세탁세제를 바꾸고 나니 발진이 없어졌구나 라는 믿음을 갖게 되었죠

 

소프넛 하나면 집안에 모든 세제를 미니멀하게 관리할 수 있어요

 

세제도 화학제품이라 많은 종류를 쓰게 되면 체내에 쌓이는 농도는 점점 짙어질 수 밖에 없죠

천연 제품이고, 다양한 세제를 한가지 종류로 미니멀하게 사용할 수는 소프넛 완전완전 추천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