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박하고, 간결한 일상

[강아지 밥 먹이기] 밥 안먹는 강아지, 특식으로 해결할 수 있어요 본문

별이 이야기

[강아지 밥 먹이기] 밥 안먹는 강아지, 특식으로 해결할 수 있어요

함스타 2019. 10. 4. 11:20
728x90

안녕하세요 꼬니꼬니 에요 : )

오늘은 사료를 안먹는 강아지를 위한 

포스팅을 준비해봤어요

 

대부분의 강아지들은 사료 먹는걸 좋아하고

사료를 주자마자 게눈 감추듯 먹는데요

 

저희 별이는 사료를 안먹는 강아지중 한마리였어요

이제는 '밥 먹을까?' 소리에

꼬리치며 기다리는 강아지가 되었어요 ㅎㅎ

 

10년 넘게 사료를 안먹는 강아지를 키우면서

진짜 별의별 사료를 다 먹여보고

이것저것 섞여먹여보다가

드디어 찾은 해결방법과

의사선생님이랑 상담 해본 결과를

포스팅 해보려고 해요 ㅎㅎ

 

강아지 사료 종류는?

강아지 사료는 크게 3가지로 분류할 수 있어요

건식사료 / 습식사료(소프트사료) / 캔사료

 

그 중에서 가장 많이 먹이는 사료는 '건식 사료' 인데요

 

건식사료는 종류도 다양하고 영양성분도 제각기라 잘 선택해서 먹이셔야 해요

건식사료

제가 먹여봤던 건식사료는 지위픽 / 오리젠 / go연어 / ANF / NOW 사료 였어요

 

(더 많은 사료들을 먹였지만

6개월 이상 먹였던 사료 브랜드들만 나열했어요)

 

건식사료 중 기호성이 제일 높았던 사료는

지위픽>>>>오리젠>>>>go 사료 정도 였고,

ANF, NOW 사료는 잘 안먹더라구요

 

 

지위픽 사료는 정말 기호성이 좋았는데, 가격이 너무 부담이 되서 오리젠 사료로 바꿔줬어요

 

제가 경험해본 바로는 사료에 조단백질이 높을수록 강아지들 기호성이 높아지더라구요

지위픽은 조단백질이 36% 이상이여서 그런지 간식처럼 잘 먹는 사료였어요

하지만, 1kg 에 49,900원 이라서.. ㄷㄷ

 

단독으로 먹이긴 너무 부담되는 가격이라서 지위픽은 일반사료에 섞어서 먹였어요

그다음엔 오리젠 사료였는데,

오리젠 사료도 지위픽 보다는 아니지만 다른 사료에비해선 기호성이 좋아 제법 오래먹였던 사료료에요

 

오리젠 사료 조단백질은 38%이상으로 아주 고단백 사료라고 할 수 있어요

지금 먹이고 있는 사료는 go 사료이고,

어렸을때 go사료를 먹이다 좀 더 기호성이 좋은 사료로바꾸려고 오리젠으로 바꿨었는데, 

 

고단백질 사료가 강아지 신장과 췌장에 무리를 줄 수 있다는 의사 선생님의 말을 듣고 조단백질 24%이상인 go사료로 다시 바꿨어요

 

강아지가 사료를 잘 먹지 않는다면 조단백질 성분이 높은 사료로 바꿔주시는것도 한 방법일 것 같아요

 

그러나,

성장기인 강아지나 성년인 강아지들은 고단백질 사료를 먹여도 좋지만,

노령의 강아지들은 고단백질 사료보단 고탄수화물사료가 더 좋다고 의사선생님이 그러시더라구요

습식사료 (소프트사료)

별이를 데려온지 얼마 안됐을때, 사료를 너무 안먹어서 습식사료를 구매해 급여했는데 생각보다 너무 잘먹어서 놀랐어요

별이 뿐만아니라 건식사료를 잘 먹지 않는 아이들이 습식사료(소프트사료)는 잘먹는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한동안 습식사료를 먹였는데, 다니던 동물병원 선생님께 여쭤보니

습식사료가 기호성이 좋은 이유는 밥이라기보단 간식을 먹이는 개념이라고 생각하면 좋다고 하시더라구요

 

그만큼 기호성이 좋지만 영양적인면에선 건식사료가 더 좋다는 말씀이셨어요

게다가 습식사료를 급여할경우 강아지가 살이 많이 찔 수 있다고도 하셔서 바로 급여를 중지했어요

 

캔사료

사진출처- google 이미지

제겐 캔사료는 사실 사료의 개념보단 간식? 같은 개념이였어요

약먹일때 섞어서 먹이는 정도?

수분함량도 높고 기호성도 너무 좋지만 뭔가 미심쩍어서 지금은 전혀 먹이지 않는 사료에요

 

사료 안먹는 강아지 이렇게 해보세요

위에 적었던것처럼 고단백질 사료로 바꿔주는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저는 현재 노령의 강아지를 키우고 있어서 고단백질사료를 급여하기 어렵다면 

저처럼 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ㅎㅎ

우선 별이는 자율급여를 하는 강아지였어요

얼마나 사료를 안먹던지 밥그릇에 사료를 가득 주면 아주 배고플때 조금씩 먹는 정도? 의 식성을 가진 강아지였는데, 

지금은 너무 잘먹어요 ㅎㅎ

밥 주려고 소분하고 있으면 앉아서 기다리다가 강아지 식탁으로 가서 딱 기다리고 있어요 ㅎㅎ

제가 쓰는 방법은

사료에 야채를 같이 급여해주는 방법이에요

저는 강이지화식 으로 급여하고 있고 (강아지 췌장수치를 조절하기 위해서 시작했어요)

이 방법으로 급여를 하니 살도 좀 빠지고 강아지콜레스테롤수치 를 낮추고 강아지췌장수치 를 낮추는데 큰 도움을 얻었어요

게다가 평소에 밥을 잘 안먹던 아이였는데, 이렇게 주고나니 너무 좋아하고 잘먹으니 좋더라구요 ㅎㅎ

강아지가 살이 쪄서 고민이신분들도 이렇게 급여하시는것도 좋은것같아요

 

아무래도 조단백질이 높은 사료를 급여할경우 강아지가 살이 찌기 쉬우니,

사료양을 줄이시고 생야채나 데친채소를 섞어서 급여하신다면 금방 살이 빠질거에요 

 

별이 같은 경우엔 조단백질이 높은 사료를 먹였을때는 11.3kg 까지 몸무게가 나갔는데, 야채를 먹이니까 1kg이 빠져서 지금은 10.3kg 이에요 

 

강아지가 다이어트를 해야한다면 이 방법대로 급여해보세요 : )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