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박하고, 간결한 일상

카페에서 사용하는 커피메이커 청소 방법 본문

제품사용리뷰

카페에서 사용하는 커피메이커 청소 방법

함스타 2019. 10. 11. 08:00
728x90

안녕하세요 꼬니꼬니 에요 : )

요즘엔 홈카페 라고 해서

커피머신을 집에다 두고 많은 분들이 

카페처럼 커피를 즐기고 계신데요 ㅎㅎ

저역시 드롱기 자동머신으로 

매일 커피를 마시고 있어요 ㅎㅎ

 

다양한 음료로 베리에이션이 가능한 에스프레소머신 외

깔끔한 맛의 드립커피를 마실 수 있는

커피메이커도 옛날이나 지금이나 많이 사용하고 있어요

 

그래서 오늘은 커피메이커 관리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해보려고 하는데요 

 

우리나라 수질 특성상 석회성분이 별로 없어서

머신 내 스케일이 많이 생기진 않지만

자주는 아니더라도 한달에 1번정도는 딥클린 이라고 해서 약품을 사용해 커피머신을 세척해주는게 좋아요

 

가정용에스프레소 머신과 커피메이커 세척시 

사용하는 세제는 비슷하지만 사용방법이 달라서 

비교적 간단한 

커피메이커 세척방법을 준비했어요 

 

모카마스터 KBT-741

https://coupa.ng/bjmldh

 

테크니봄 모카마스터 모카포트 KBT-741

COUPANG

www.coupang.com

제가 사용하는 제품은 모카마스터 에요

모델명은 모카마스터KBT741 인데요 네덜란드 제품이고 제조사는 테크니봄 이라는 회사에요

 

테크니봄에서 수작업으로 만들어진 소형 커피 브루워 이고, 핸드드립 방식으로 균일한 드립커피를 만들 수 있어요 

 

커피메이커 치고는 꽤 고가임에도 소형 커피 브루워로는 이것만큼 좋은제품도 없은 것 같아요 ㅎㅎ

제품의 모습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ㅎㅎ

 

모카마스터 사용 방법

사용방법은 다른 커피메이커들과 동일해요

드립퍼에 필터를 넣고 그 위에 정량의 분쇄된 원두를 넣은 뒤 물통에 물을넣고 써모스 카라페(커피받는통)을 본체에 결합하면 되요 

저는 커피빈에서 근무할 때 이 모카마스터를 사용했었고, 그 이후 집에서도 이 제품으로 커피를 마시고 있어요

카페에서 오늘의 커피 나 드립커피를 주문했을때 신선한 커피임을 알 수 있는 방법은? 

☞ 에스프레소는 크레마로 신선한 커피를 확인할 수 있고,

오늘의 커피 나 드립커피는 커피를 추출한 후 커피표면에 기포가 있으면 신선한 커피랍니다

모카마스터 드립퍼엔 개폐장치가 있어서 완전개방/ 반개방/ 개방하지 않음 을 선택할 수 있고

저는 원두에서 커피가 충분히 우러나오게 반개방 으로 고정시켜 마시고 있어요 ㅎㅎ

 

모카마스터 (커피메이커) 세척하는 이유?

인터넷에서 보니 식초와 베이킹소다 로 많이 청소하시는 것 같은데,

기기가 플라스틱이거나 플라스틱 자체에 기스가 나있을 경우 플라스틱 산성분에 의해서 노후화가 될 수 있어서

저는 전문 약품을 사용해서 세척하고 있어요

전문 약품을 사용해서 세척 작업(디스케일링)을 하는 이유는 본체 내부에 쌓이는 물 때 및 석회 성분을 제거 함으로써

머신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디스케일링 세정제는 인터넷에서 구매할 수 있어요 

https://coupa.ng/bjmlmh

 

가찌아 디스케일링용액

COUPANG

www.coupang.com


모카마스터(커피 메이커) 청소 방법

1. 디스케일링 세정제를 준비해주세요

2. 드립퍼와 써모스 카라페(커피담는통)을 본체와 결합한 후 정수된 상온의 물을 물통에 80% 정도 부어주세요

☞상온의 물을 사용하는 이유??

커피메이커는 물을 가열을 해서 커피를 추출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상온이 아닌 냉수를 넣게 되면 물을 가열하는데 필요한 전기를 더 사용하기 때문에 상온의 물을 넣어주세요

 

3. 디스케일링 세정제 1팩을 물통에 넣어주세요

4. 디스케일링 세정제가 물통에 퍼질 수 있게 1~2분간 잠시 기다려주세요

5. 그 후 전원 스위치를 켜고 기계를 작동시킵니다

6. 추출이 완료되면 써모스 카라페에 담겨져 있는 물을 버려주세요

7. 다시 물통에 정수된 상온의 물을 물통의 80% 담아주세요 (디스케일링 세제는 사용하지 않아요)

8. 기계를 작동시켜주세요

9. 추출이 완료되면 써모스 카라페에 담겨져 있는 물을 버려주세요

 

10. 7~9번 을 한번더 시행한 후 끝!

 

자주 해주실필욘 없고,

한달에 한번씩만 해주시면

맛있는 커피를 만들 수 있답니다 ㅎㅎ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