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박하고, 간결한 일상

[일로만난사이 이효리편] 이효리가 구입한 청차 에 대해서 알아보기 본문

먹는중/소소한 밥상

[일로만난사이 이효리편] 이효리가 구입한 청차 에 대해서 알아보기

함스타 2019. 8. 29. 21:02
728x90

안녕하세요 꼬니꼬니 에요 : )

얼마전 tvN 에서 일로만난사이이효리편 을 

방송했어요

 

제주도에 가서 유재석씨가 이효리, 이상순씨를 만나

녹차밭에서 단순노동을 하며 

힐링(?)을 하는 프로그램 이였는데요

 

거기서 이효리씨가 녹차를 만드는 장면에서

일감을 준 대표님이 녹차라고 안하시고 

'청차' 라고 하시더라구요

그래서 #청차 청차가 뭐지?? 라며 알아보다가

이 포스팅을 준비했어요!

1. 차의 종류

차의 종류는 크게 녹차-우롱차-홍자 로 구분할 수 있어요

모두 다 다른 종류의 찻잎 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 사실 모두 똑같은 잎 이에요 ㅎㅎ

 

카멜리아 시넨시스 의 이름을 가진 차 나무에서 잎을 따 발효방식에 따라 구분을 해놓은거죠

 

이미지 출처-  https://entertain.naver.com/read?oid=609&aid=0000158347

 

바로 이 나무가 카멜리아 시넨시스 나무에요

우리는 흔히 녹차나무 라고 알고있죠 ㅎㅎ

 

산화과정(발효과정) 녹차>황차>백차>청차>홍차>흑차 순으로 구분할 수 있어요

 

녹차는 떫은 맛이 특징인데 비해 백차는 아주 맑고 깊은 맛이 나고 청차는 꽃 향과 과일향이 나요

점점 산화과정을 거칠수록 맛은 더 진해지는데,

홍차는 무거운 맛이 나고 많은 사람들이 우유와 함께 즐기고 있어요

우리나라에서도 지금 흑당 밀크티 라고 엄청 유행하고 있는데,

밀크티가 홍차에 우유를 섞은 음료 입니다 ㅎㅎ

 

홍차의 종류도 여러가지 인데,

카멜리아 시넨시스 잎을 발효시켜서 만든 홍차 잎에 여러가지 향을 가향시키면

우리가 알고 있는 얼그레이, 아쌈, 잉글리쉬브렉퍼스트 같은 다양한 홍차의 종류가 탄생하게 되요

 

2. 청차 가 뭐에요?

청차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우롱차" 의 다른 이름 이라고 하더라구요

청차가 우롱차를 지칭하는 다른 이름이라는걸 처음 알았어요

용의 모습을 닮았다고 해서 우롱차로 불리더라구요 ㅎㅎ 

 

청차는 꽃 향기와 과일향이 두드러지는 차 라고 해요

떫은 맛이 나는 카테킨의 양이 녹차보다 적고, 뜨거운 물로 우려드셔야 깊은 맛이 난다고 하ㅔ요

뜨겁게 마실수록 부드럽고 달콤한 향과 맛이 나는게 청차의 특징이에요

 

청차의 한 종류를 우롱차라고 부르기도 하고, 청차 전체를 우롱차로 부르기도 한다고해요

 

청차에는 티폴리페놀과 같은 성분이 있어 체내 지방산을 분해해서

느끼한 중국음식을 먹을때 같이 곁들이면 아주 효과적이고,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고 청차 속에 함유된 풀루오린이 충치예방과 구취제거에 좋다고 해요

 

https://coupa.ng/biC9PH

 

아름드레 삼각티백 우롱차

COUPANG

www.coupang.com

3. 청차를 만드는 법

이미지 출처-  http://www.topstarnews.net/news/articleView.html?idxno=662412

방송 말미에 이효리씨가 잎을 덖는 장면이 나왔는데,

산화 및 발효를 덖는다 라고 표현을 해요

청차는 잎을 굴리고 비비면서 잎에 스트레스를 주어 천천히 산화를 시키는데 이걸 방송 말미에 이효리씨가 하더라구요 ㅎㅎ 

 

잎을 덖는 행위가 차의 맛을 중시하기 때문에 아주 중요한 작업이라고 할 수 있어요

 

4. 일로만난사이 제주도 촬영지

이 녹차밭은 모루농장 이라는 다원이에요

따라비오름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표선면 가시리 산62

주소는 제주도 서귀포시 표션면 중간간도로 4850-303 라고 하는데

따라비오름 을 검색하고 가시는게 더 편하다고 해요 ㅎㅎ

 

모루농장을 검색하다가 어떤 블로그는 1년에 한번씩 일반인들에게 개방된다는 블로거도 있었고, 

어떤 블로거는 상시방문이 가능하다고 하다고 하셔서.. 뭐가 맞는 정보인지 모르겠네요...

 

모루농장마켓이 있는걸로 봐선,

아마도(?) 제품을 구매할 수 있게 해 놓은것 같았어요!

 

방송에서 이효리씨가 녹차를 수확하고 번 돈을 모루농장에 다시 가서 청차를 구입하는 모습도 나오더라구요 ㅎㅎ

저도 이번 기회에 청차 한번 맛보고 싶더라구요 ㅎㅎ

유튜브에 이효리&이상순의 쿨한소비 라고 해서 영상이 올라와서 같이 공유해봐요~!

https://www.youtube.com/watch?v=VOmxW3ec29M

 

 

 

 

728x90